좋은시·좋은글

[스크랩] 불두화의 전설

노송황토 2007. 5. 29. 05:36
불  두  화   佛頭花 ( <Viburnum sargentii for. sterile>  )
 
 
2003년 5월 3일 경남 거창군 남상면 소재지 마을에서 촬영
 
2003년 5월 3일 경남 거창군 남상면 소재지 마을에서 촬영
 
2003년 5월 3일 경남 거창군 남상면 소재지 마을에서 촬영
 
  2003년 5월 4일 경남 거창군 북상면 황점 남덕유산 아래 계곡에서 촬영
 
2003년 5월 3일 경남 거창군 남상면 소재지 마을에서 촬영
 
2003년 5월 3일 경남 거창군 남상면 소재지 마을에서 촬영
 
2003년 5월 18일 경남 거창군 북상면 어느 마을에서 촬영
 
2003년 5월 18일 경남 거창군 북상면 어느 마을에서 촬영
 
 
다른이름
 
분     류
쌍떡잎식물 꼭두서니목 인동과의 낙엽활엽 관목
특     징
어린 가지는 털이 없고 붉은 빛을 띠는 녹색이나, 자라면서 회흑색으로 변하며 줄기껍질은 코르크층이 발달하였으며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고 넓은 달걀 모양이다.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고 끝이 3개로 갈라진다.
꽃은 무성화(無性花)이며, 꽃줄기 끝에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처음 꽃이 필 때에는 연초록색이나 활짝 피었을 땐 흰색이 되고 질 무렵에는 누런빛으로 변한다. 열매는 둥근 모양의 핵과로 9월에 붉게 익는다.
꽃의 모양이 부처님의 머리처럼 곱슬곱슬하고 부처님이 태어난 4월 초파일을 전후해 꽃이 만발하므로 절에서 정원수로 많이 심는 나무이다.
크     기
높이 3~6m
개 화 기
5-6월
분    포
우리나라,일본,중국,만주,아무르,우수리 등지에 분포하며 산지에서 자란다.
용    도
절에서 정원수로 심는다.
   
 
 
 
 
 
 
 
 
 
 
 
 
 
 
 
 
 
 
 
 
 
 
 
 
 
 
 
 
 
 
 
 
 
 
 
 
 
 
 
 
 
 
 
 
 
 
 
 
 
 
 
 
 
 
 
 
 
 
 
 
 
 
 
 
 
 
 
 
 
 
 
 
 
 
 
 
 
 
 
 
 
 
 
 
 
 
 
 
 
 
 
 
 
 
 
 
 
 
 
 
 
 
 
 
 
 
 
 
 
 
 
 
 
 
 
 
 
 
 
 
 
 
 
 
 
 
 
은혜를 갚는 불두화


옛날,어느 부두가에서 한 노파가 주막을 열고 있었다.
그 노파는 돈을 벌려는 목적보다도,원래가 이웃 돕기를 즐겨하는 성품이라서 춥고 배고픈 사람에게 인정을 베푸는 일에 더욱 힘을 쏟았다.
어느 날,노파는 여느 때처럼 아침 일찍이 주막의 문을 열었다.그러자,낡은 누더기를 입은 노인이 주막으로 기듯이 들어섰다.
"먹을 것을 좀 주십시요"
그 행색으로 보아서,노인은 밥값을 낼 처지가 아닌 듯 했다.하지만 노파는 밥 한 그릇과 국 한 대접,그리고 반찬 몇 가지와 막걸리도 한 사발 곁들여서 내놓았다.노인은 마파람에 게눈 감추듯이 그 음식을 맛있게 먹고 나서는 입을 닦으며 말했다.
"너무 시장해서 밥을 청했지만,사실은 밥값이 없습니다.어떻게든 밥값을 하고 싶습니다.무슨 좋은 방법이 없겠습니까?"
노파는 웃으며 대답했다.
"아무 걱정도 마십시요.나중에 이 곳을 지나시는 길에 들려셔서 갚아 주시면 되지요.그리 급할 게 없습니다."
노인은 고마움을 얼굴에 가득 담고서 노파를 지긋이 바라보더니,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했다.
"정말로 고맙습니다.하지맘 공짜로 밥을 먹어서야 되겠습니까?
보아하니 ,내년 유월 경에 할머니의 손주가 종기로 인해서 크게앓을 것 같습니다.그 때.앞산에 있는 절의 뒷숲으로 저를 찾아오시면 ,아이의 병을 낫게 할 약을 드리겠습니다."
노인은 그 말 한마디를 남기고 떠났다.노파는 그 말을 반신반의했는데,다음해 유월이 되자,그의 말대로 손주가 종기로 인해 고생하게 되었다.노파가 절 뒷숲으로 찾아가니 ,웬 나무가 흰꽃을 가득 피웠는데,전의 그 노인을 닮은 듯했다.노파는 그 나뭇잎을 따다가 아이의 병을 고쳤다.그 나무가 불두화였다.

불두화(佛頭花)나무는 백당나무의 한 품종이다.매미 울음이 시원한 여름,목탁소리 은은히 머금고 피어나는 꽃.열매를 맺지 못한다.그러나 어린 가지와 잎은 약재로 쓰인다.
원산지는 우리나라이며 황해도 남쪽에 주로 분포한다.
인동과에 딸린 갈잎 떨기나무이다.줄기 껍질이 갈라지고 잎은 달갈꼴,6월경 ,흰 무성화가 핀다.
출처 : 불두화의 전설
글쓴이 : 도시인 원글보기
메모 :